안나라수마나라
마술을 외는 주문이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커가면서 마술이라는 세계를 단지 속임수 트릭이라는 말로 설명을 하곤한다. 또 그렇게 마술을 바라보고 의심하고 마술사가 무언가 숨기고 있진 않은지 뚫어지게 쳐다보고 찾아보곤 한다. 하지만 우리가 어렸을적엔 단지 마술을 정말 마술로서 받아들이고 머리맡에 놓여져있던 선물이 부모님이 주신게 아닌 싼타할아버지가 주신 선물로 그렇게 믿었었다. 그때의 그 설레임과 순수한 동화같은 환상들이 이 안나라수마나라 라는 웹툰을 통해 다시금 살아났고 그 안에서 우리는 마음속깊히 잠들어있던 순수함이라는 눈물을 흘리게 되었다.
그 잔잔한 감동을 우리가 만화를 보면서 마음속에서 그려지는 내 안에서 들려지는 소리들을 음악으로 재탄생 시킨 앨범이 이 안나라수마나라 OST 앨범이다. 사실 이 웹툰이 처음 그려지기 시작할때부터 계획되어진 앨범은 아니었지만 그 웹툰을 보고 감동을 받고 곡을 써야겠다 결심을 한 작편곡가 조은선율님에 시도를 시작으로 이렇게 결국 하나의 음반이 완성되어졌다.모든 곡들은 안나라수마나라 대사들과 그에 맞는 새로운 가사들이 덧붙여졌고 그 위에 조은선율님의 멜로디가 얹어져 더욱 감동있는 곡들로 완성되어졌다. 특히 타이틀곡 안나라수마나라의 음악은 웹툰 마지막 바로 전회에서 배경음악으로 쓰였는데 영상과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분위기가 독자들을 사로잡았고 안나라수마나라 작가이신 하일권 작가님도 신기하게 웹툰과 어우러지는 음악에 기쁘면서도 한편 매우 놀라웠다는 말을 전해들었다.
이 음반 전체를 듣고 있으면 꼭 어떤 뮤지컬 한편을 감상하는 느낌이 든다. 이스마루의 성우분들의 목소리와 드라마 OST를 비롯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신 다른 가수분들의 목소리가 음악과 함께 어우러지면서 정말 감동깊은 뮤지컬을 혼자 방에서 느긋하게 감상하고 있는듯한 착각에 빠진다. 안나라수마나라 웹툰을 아직 보지못한 분들은 이 음악을 들으며 웹툰을 함께 감상하신다면 정말 신비한 경험을 하시게되지 않을까 한다.
특별한 음악을 원하신다면 안나라수마나라 OST의 음악들과 웹툰 감상을 함께 추천해 드리고싶다.
앨범 제작에 있어서는 조은선율님이 전체 음악 프로듀서로서 곡제작과 기획을 음악적 부분의 협력과 전체적인 제작 부분에서 또한 프로듀서를 맡으신 박대성님 그리고 그 음악에 잘 어우러지는 여러 객원가수들에 참여로 이 앨범이 더욱 아름답게 만들어졌다. (조은선율님과 박대성님은 보컬로도 앨범에 참여하고있다)
앨범의 믹스에는 현재 많은 가수들의 음반에 참여해 그 소리의 깊이를 더해주고 있는 신유성 엔지니어가 타이틀곡 안나라수마나라와 부서지다를 믹스해주셨고 "마술을믿습니까" "묻는다" "미녀에게Part-1" "미녀에게Part-2" "수학여행" "구름속을 헤매다" "you&I" 등은 감성있는 색깔을 지닌 엔지니어 안두헌님이 참여해 주셨다. "아스팔트"는 실력파 작편곡가로도 현재 활발한 활동을 하고있는 이종혁님이 부서지다 사운드 디자인엔 생동감있는 사운드 디자이너 공진욱님도 함께해주셨다. 레코딩은 모레코드와 DSstudio 에서 이상현 님과 박대성님이 잡아주셨고 또한 톡톡튀는 특색있는 이 앨범속에 숨어있는 대화들은 성우모임 보이스마루를 이끌고 있는 안효민님을 비롯한 최윤경,김나영,조은선 윤용식님의 목소리로 앨범에 더욱 빛나는 생명력을 불어넣어 주고있다. 이상현님은 작편곡가로도 활동 중이며 이번 앨범의 미녀에게 part-1을 작편곡하여 이상현님의 음악색깔을 이 앨범을 통해 살짝 들려주고 있다.
사운드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 주고있는 기타 세션에는 특별한 연주실력으로 왕성한 연주활동과 많은 앨범에 세션으로 참여하고 있는 권일석님이 함께 해주셨다.
기차를타고란 싱글앨범으로 데뷔하여 현재 드라마 도망자, 닥터챔프, 결혼해주세요 등에서 재즈 보컬리스트의 목소리를 들려주고있는 슬아 신예 보컬로 주목받기 시작한 카리스마 있는 목소리의 주인공 이상훈 그리고 또 한명의 신선하고 산뜻한 목소리 구민주 드라마 꽃찾으러왔단다를 비롯 부천국제영화제등 여러 곳에서 그 깊은 목소리를 들려주고있는 박대성 영화 드라마 뮤지컬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작편곡 활동을 펼치면서 조은선율이란 이름으로 가수로서의 활동도 펼쳐나가고 있는 싱어송라이터 조은선율님의 목소리로 이 앨범은 완성되어졌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