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rities: Volume 1
바르토크(Bela Bartok 1881-1945) : 바르토크가 뛰어난 피아니스트였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그는 1927년 미국을 방문했을 때, 뉴욕에서 벨테 미뇽을 위해 네 개의 롤에 녹음했는데 투박한 듯하면서도 음악의 핵심을 부각시키는 그의 연주 스타일은 여기 수록된 무곡의 연주에서도 잘 드러나 있다.
레셰티츠키(Theodore Leschetitzky 1830-1915) : 파데레프스키의 명성이 높아지자 그의 스승이 누구였는가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었다. 그렇게 해서 피아니스트가 되려는 수 많은 젊은이들이 레셰티츠키 문하로 몰려들었고, 그는 리스트에 이어 당대의 가장 뛰어난 피아노 스승이 되었다. 이 디스크에 수록된 <두 마리의 종달새>는 한 때 아주 인기가 있었던 작품으로 피아노 롤에 녹음된 것만 해도 10여종에 이른다.
스코트(Cyril Scott 1879-1970) : 여기 수록된 <교향적 무곡>은 원래 교향곡을 쓸 요량으로 작곡된 것이지만, 그레인저가 두 대의 피아노용으로 편곡하여 스코트와 그레인저 두 피아니스트가 함께 연주했다.
말러(Gustav Mahler 1860-1911) : 말러의 피아노 연주가 녹음으로 남아 있으리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가 남긴 피아노 롤은 그 역사적 가치가 더욱 빛날 수밖에 없다. 그는 1905년, 빈 국립 오페라의 음악 감독으로 있을 때 피아노 롤에 녹음했는데 아마도 벨테 미뇽의 홍보용으로 제작되었을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