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 바흐와 같은 해에 중부 독일의 할레에서 태어난 헨델은 이탈리아, 프랑스 등을 거쳐 영국으로 귀화했다. 헨델은 유머러스하고 드라마틱한 또한 장대하면서도 대중들이 이해하기 쉬운 곡들을 썼다. 그리고 평생을 독신으로 음악과 더불어 평생을 보낸 헨델은 평소 공과 사를 엄격히 구별해서 특히 자신의 프라이버시를 노출시키지 않아 전기 작가들은 그의 전기를 쓰는데 자료 부족으로 곤란을 겪고 있다고 한다.
오라토리오 ≪메시아≫로 널리 알려진 헨델은 그때까지 음악의 모든 요소를 기반으로 하나의 새로운 음악 세계를 비약시켰다는 평을 듣고 있다다. 이러한 그가 어렸을 때 아버지는 아들을 법률가로 만들려는 욕심을 가졌다가 그의 음악적인 재능이 너무 뛰어나 마음을 바꾸었다고 한다.
20세를 전후해 이탈리아에서 음악 공부를 한 그는 건반 악기 주자로 이름을 떨치다가 하노버 궁정 악장의 자리를 차지했고, 1710년 영국을 방문한 이래 그곳에 머무르면서 앤 여왕의 비호를 받으며 오페라 작곡가로서 이름을 떨치게 되었다. 그러나 헨델의 재능을 질투하던 이탈리아 악파 사람들의 음모 때문에 여러 번의 파산과 죽을 고비를 당하기도 했다. 여하튼 그는 죽을 때까지 영국에 살면서 오페라, 오라토리오 등 많은 작품을 썼으며 1726년에는 영국에 완전히 귀화했다.
헨델은 거대한 체구에 걸맞게 스케일이 크고 호쾌한 음악을 많이 발표해 당시 문화나 산업면에서 세계의 중심이었던 영국인들의 인기를 한 몸에 독차지했다. 특히 그의 필생의 대작이었던 ≪ 메시아≫는 그의 생존시 34회나 공연 될 정도로 인기를 끌었고, 조지 2세가 감동한 나머지 기립을 했던 `할렐루야 코러스` 대목은 아직까지도 세계 각국의 청중들을 기립하게 만들고 있다.
이 음반에서는 여러 뛰어난 보컬리스트들이 출연하는데 John Mark Ainsley, Christiane Oelze, Michael George, Heather Harper, John Shirley-Quirk, Peter Scheier, Arleen Auger, Margaret Price, Julianne Baird, Maria Zadori,등이 있고 또한 합창진과 오케스트라는 The English Chamber Orchestra, Akademie fur Alte Musik Berlin, Kammerorchester Berlin, Capella Savaria, Consort of London, Concerto Armonico, Franz Liszt Chamber Orchestra, instrumentalists John Holloway, Stephen Preston, Philip Pickett. 등이 연주하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