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만은 어릴 적부터 모든 악기들을 연주하기를 열망했지만, 바이올린만큼 그가 심혈을 기울인 악기는 없었다. 따라서 그의 솔로 협주곡 중 바이올린 협주곡이 대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당연한 결과일 것이다. 20여곡이 넘는 그의 방대한 바이올린 협주곡들은 악기의 화려한 기교만을 자랑하는 비루투오지적 작품들과는 거리가 있다. 대신 그의 협주곡들은 멜로디와 하모니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면서 바이올린이 기교보다는 전체적인 조화를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세련되고 우아한 텔레만 바이올린 협주곡 양식은 비발디 협주곡의 기교적으로 화려한 양식과 흥미로운 대조를 이루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