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일날에 받는 선물은, 누구나 예상할 수 있는 기쁨을 주지만
생각지도 못할 때에 받은 선물은 보다 특별한 기쁨을 줍니다.
이처럼, Precious Gift 시리즈의 첫 번째 앨범인 Piano Solo - Green은
너무나도 익숙해진 싱어롱 찬양들을 jazz reharmonization으로 재해석하여
원곡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곡으로 변화 시켰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생각지도 못했던 선물을 받은듯한 아주 특별한 기쁨을 선사합니다.
CCM Piano의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연주곡들의 편곡방식은 원곡의 느낌을 살리면서 보다 아름답게 만들기 위해
원래의 코드진행 속에 부가적인 코드를 추가하는 정도로 편곡됩니다.
하지만 Piano Solo Green에서 새롭게 시도된 편곡방식은
원곡의 멜로디를 유지하면서도 코드진행 자체를 새롭게 변화시킴으로서
익숙하지만 새로운, 기존엔 느껴보지 못했던 신선한 감동을 안겨줍니다.
예술성과 기능성의 행복한 만남.
Jazz progression과 modern Voicing을 사용해 reharmonization하고
8마디 이상의 아름다운 Solo를 추가함으로서 곡들의 음악성을 높였습니다.
그러면서도, 불필요한 조를 피하고 음들을 효과적으로 배열하며
편안한 리듬을 사용하여 편곡하였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보고, 쉽게 연주할 수 있는 기능성도 높였습니다.
편안한 연주로 훌륭한 소리를 내는 것,
이것이 바로 Precious Gift시리즈가 여러분에게 선사하는 아주 특별한 선물입니다.
연주와 감상의 아름다운 찬양.
Precious Gift - Piano Solo Green음반을 동시에 발매합니다.
아름다운 음반을 감상하며 세련된 연주로 찬양 하세요.
〔 수록 곡의 특징 〕(** 표시는 음반에만 추가된 곡)
나 무엇과도 주님을 / Heart And Soul - Wes. sutton
원곡의 멜로디를 유지하면서 [Pentatonic] 5음계를 사용하였습니다.
보이싱 역시 [Pentatonic]의 음렬을 4도 위주로 쌓았기 때문에 동양적인 분위기가 강하게 풍깁니다. 평범한 멜로디를 가진 앞부분은 보편적인 분위기로, 멜로디의 공간이 넓은 후렴부는 동양적인 분위기로 편곡하였습니다. 이러한 두 가지 분위기를 적절이 믹스하여 [긴장-이완]으로 순환시켰습니다.
** 나 무엇과도 주님을 - String / Heart And Soul - Wes. sutton
(나 무엇과도 주님을)을 기반으로 하여 현악기와 타악기를 사용하여 편곡하였습니다.
피아노 솔로의 정적인 분위기에서 전혀 새로운 오케스트라로 변화되었습니다.
주 여호와는 광대하시도다 / Great Is the Lord - Steve McEwan
원곡의 멜로디와 잘 어울리는 보이싱을 선택하여 편안한 정박자로 연결하였습니다.
충만하면서도 차분한, 그러면서도 권위 있고 웅장한 느낌의 곡입니다.
화려하거나 복잡한 리듬은 아니지만 풍부한 보이싱이 포용력 있게 들리며
기품 있고 권위 있는 사람이 차분하게 걷는 듯한 느낌이 드러납니다.
아침에 주의 인자하심을 - 이유정. 시편 92
이 찬양은 선보인지 10년 이상이 되었으나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 만큼 은혜롭고 아름다운 곡이기도 합니다만, 익숙한 만큼 식상한 면도 있습니다.
원곡의 정체성을 해치지 않으면서 식상하지 않게 새로운 분위기로 편곡하였습니다.
주께 가오니 / Power of Your Love - Geoff Bullock
원곡의 분위기를 그대로 이어받아 부담 없이 듣고 연주할 수 있는 곡입니다.
[장조], [단조]의 미묘한 변화 때문에 감정 기복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우여곡절 끝에 주님께 가려는 열망을 담았다고나 할까요?
천국으로 가는 좁은 길, 그 신앙의 드라마를 보여줍니다.
** 전능하신 나의 주 하나님 - Smooth Jazz / Nosso Deuse Poderoso - Alda Cella
(전능하신 나의 주 하나님)을 기반으로 하여 Pop 편성의 Smooth Jazz곡으로 편곡하였습니다.
Jazz음반에서만 들을 수 있던 Smooth Jazz를 느껴 보세요.
전능하신 나의 주 하나님 / Nosso Deuse Poderoso - Alda Cella
보통의 [싱코패이션]은, 곡의 특정 부분에 가끔씩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반해
이 곡에서는 두 마디 당 한 번꼴로 사용함으로서 [싱코패이션] 자체를 패턴화 하였습니다.
처음엔 듣기에 어색하고 어렵겠지만 익숙해진다면 상당히 모던하고 세련된 감각을 느끼실 것입니다.
주 품에 품으소서 / Still - Reuben Morgan
섬세한 보이싱과 단아한 리듬으로 이루어진 곡입니다.
강한 클라이맥스가 없으므로 물 흐르는 듯한 편안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중, 고음역에서 연주되고 저음은 부분 부분 잠깐씩 연주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여리고 절제된 느낌을 줍니다.
나 같은 죄인 살리신 / Amazing Grace - John Newton
백년 이상 된 고전으로서 편곡된 횟수를 셀 수 없을 만큼 비중 있는 찬양입니다.
화려한 느낌을 주기 보다는, 풍부한 화성을 중심으로 편안하고 안정된 보이싱을 선보입니다.
이 곡과 비슷한 화성 중심의 곡 [주 여호와는 광대하시도다]와는 또 다른 느낌을 줍니다.
나의 모습 나의 소유 / I Offer My Life, All That I am - Claire Cloninger & Don Moen
여린 연주일지라도 한 음 한 음 또박 또박 연주되므로 여성적인 도도함이 느껴집니다.
또한, 옥타브와 강약, 리듬이 바뀌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약간 복잡한 곡이기도 합니다.
화성에 있어선 풍부하진 않지만 단단한 느낌(울림)을 가진 보이싱이 돋보입니다.
도도하고 변덕스럽지만 나름대로 귀여운 이미지를 느끼실 겁니다.
오직 주만이 - 이유정, 시편 62, 63
10년 이상 된 명곡으로서 아직까지 많은 사랑을 받는 찬양입니다.
원곡은 [아침에 주의 인자하심을]과 흡사 합니다만 여기서 편곡된 분위기는 전혀 다릅니다.
[아침에 주의 인자하심을]이 명상곡의 느낌이라면, 이 곡은 보편적인 노래곡처럼 들려집니다.
듣는 사람에 따라 단조롭게 들릴 수도, 부담 없게 들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의 생각 - 조준모
원곡 특유의 가볍고 경쾌한 리듬감과 밝은 분위기의 코드 프로그레션 대신에, 차분하고 편안한 리듬과 [장], [단]조가 혼합된 중성적 코드 프로그레션을 사용하였습니다. 더불어 남성적 느낌의 화성과 내성의 반음계적 이동을 사용하여 다이나믹한 느낌도 줍니다.
편곡자
본 악보와 음반의 producer 정현철은, 서울예대 실용음악과를 졸업한 후 순수음악 및 상업음악 분야에서 다양한 작품 활동을 중, CCM jazz piano의 다양성과 크리스찬 연주자들의 음악적 선택폭을 넓히려는 취지에서 Precious Gift시리즈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