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 주목해 볼만한 힙합 뮤지션이 등장했다"
뛰어난 랩 실력과 작곡, 편곡 실력을 갖춘 이 힙합퍼의 등장은 힙합계에 큰 반향을 일으킬게 분명하다. MPJ는 자신의 멜로디컬하고 감각적인 랩을 만들어내는 능력과 농익은 편곡 능력을 이 디지털 정규 1집 앨범을 통해 확실히 보여주고 있다.
MPJ는 그 동안의 끊임없는 자아발견과 노력으로 만들어낸 작품들을 이제 이 앨범에 담아 펼쳐 보여준다. MPJ는 모든 곡의 작사, 작곡, 편곡을 했고 믹싱 및 앨범 전반에 걸친 다른 모든 작업까지 혼자서 해냈다. 음악 안에서 자유롭길 원하는 MPJ는 음악작업의 처음부터 끝까지를 혼자 수행하는 것을 고집한다.
2006년 6월 발표한 미니 앨범은 자신의 음악의 스킬을 찾아가는 잠시의 과정이었고 그때의 음악들은 그저 습작 수준에 불과했다. 하지만 이제는 확연히 달라졌다. MPJ는 2006년의 시도를 통해 기존에 갖고 있던 어설픈 음악관에서 벗어나 한층 격상된 음악에 대한 사고를 가지게 됐다. 그리고 이번 정규1집 앨범 작업을 통해 자신이 해야 할 음악을 알게 되었고 자신의 음악 감각을 일깨우고 몰입해서 예전의 부족했던 점들을 뒤엎고 진정 실력 있는 뮤지션으로 다시 일어설 수 있게 되었다.
1년 6개월여 동안 공을 들여 만들어낸 MPJ의 이번 작품들엔 그의 가치관과 음악에 대한 열정이 묻어나고 있다. 그의 음악에 대한 애정과 사랑은 그의 화려한 랩핑 속에 가득 담겨져 있다. 자기 자신의 이야기, 자기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으로 가득 채워진 앨범에서 상당수의 곡들이 그가 하는 음악에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 그는 음악에 꿈을 심었기에 그 꿈의 힘으로 끈기 있는 도전과 변함없는 용기, 그리고 희망을 노래하는 것이다.
MPJ는 지난 20대 초 중반의 음악에 대한 열정보다 지난 1년 6개월여 동안 1집 앨범을 만들며 쏟아 부은 열정이 더 소중하다. 그것은 MPJ가 지난 1년 6개월여 동안의 계속된 노력과 자아 발견으로 인해 MC MPJ가 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단순히 합합이란 장르가 최고라고 생각해서가 아니라 힙합 음악이 MPJ 가슴속에 정말 멋있고 매력 있게 다가오고 자기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음악이라는 것을 알게 되므로 인해 음악의 정체성뿐만 아니라 음악에 대한 사랑도 더 강해졌기 때문이다. 그렇게 그는 그의 음악 세계에서 시작된 힙합 음악에서 자신의 음악적 끼를 더 발산 할 수 있게 되었고 랩을 만들고 힙합곡을 만들 때 자아 속에서 발산 되는 강한 에너지를 느낄 수 있게 되었다.
MPJ는 한 가지 틀에 박힌 랩 스타일을 고수 하지 않고 여러 스타일의 랩을 만들고 각각의 랩 스타일에 맞는 음색으로 랩을 하려 한다. 예전에 여러 장르의 음악을 만들어 보고 싶어 했던 것을 이제는 힙합이란 테두리 안에서 표현 해보려 하는 것이다. 느낌이 있고 어딘가에 변화를 가해 줄 수 있는 메세지를 담은 가사와 멜로디컬한 랩은 그가 자기의 힙합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점이다. 그 기본적인 생각 위에서 여러 스타일의 랩을 만들고 또 형식에 구애 받지 않는 감각적인 편곡을 해내는 것, 그것이 MPJ의 힙합 음악에 대한 정체성이고 앞으로도 꾸준히 이뤄 나가야할 것이다.
앨범에는 앨범의 타이틀 “MC MPJ 가치의 기록”처럼 MPJ가 느끼는 가치에 대한 이야기가 중점적으로 다뤄진다. 그래서 중복되는 내용이 종종있다. 하지만 화려한 플로우의 랩핑과 강한 힘이 느껴지는 가사속에서 지루함을 느낄 순 없을 것이다. 이제 MPJ는 대중들을 위한 또 자기 자신의 꿈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이 디지털 정규 1집 앨범을 통해 내딛는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