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경 소사이어티, 프로젝트 '관계' 3연작 그 셋째 앨범 [New Song Forms]
사회(society)는 문화를 공유하는 인간들의 집단이며, 생명체처럼 진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권오경 소사이어티는 그런 의미에서 하나의 조그만 사회다. 음악적인 사회일 뿐,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적인 사회와 다름없다. 음악적인 교집합을 가지고 있으며, 음악적으로 끊임없이 진화한다. 그것은 1인 사회로 시작해 수십 명의 대규모 집단이 되는 양과 수의 진화일 수도 있고, 다른 음악적 자양분을 흡수해 새로운 음악을 생산해내는 장르적인 진화일 수도 있다.
권오경은 "사회는 '관계와 관계'로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프로젝트 '관계' 3연작의 모티브도 바로 이 말에서 찾을 수 있다. 밴드 내부의 관계 맺음을 끝내고, 이제 대중과의 관계 맺음을 시작하겠다는 의지다. "인간 내부의 관계에서 시작해 타자와의 관계로 확장되면서 사회가 완성된다."프로젝트 '관계' 3연작은 [사이 In_Between], [Dreamer], [New Song Forms]로 구성돼 있다. '사회'라는 넓은 개념의 단어가 붙은 밴드인 만큼 앨범 안에는 국악, 재즈, 일렉트로닉, 뉴에이지 등 다양한 장르가 공존하고 있다. "권오경 소사이어티 음악의 시작은 재즈다. 그리고 그 끝은 장르를 떠난 음악이 될 것이다. 그 중간에 우리 음악(국악)과 일렉트로닉이 있다." 권오경 소사이어티는 다음 단계의 진화를 위해 벌써부터 준비 중이다. 수적인 진화와 장르적인 진화를 병행하면서 프로젝트 '관계' 3연작과는 또 다른 음악을 선보일 계획이다.
1. 다이어트 블루스
다이어트를 위한 기능성 음악. 걷기(혹은 파워 워킹)에 적당한 박자 위에 운동에 몰입할 수 있는 단순한 멜로디를 입혔다. 12마디 블루스 형식. 12마디 블루스가 12번 반복되면 정확히 5분이 된다. 멜로디가 바뀔 때마다 5분이 지난 셈. 총 20분이므로 멜로디가 4번 바뀌게 된다. 첫 멜로디의 피리 소리는 반수리(인도 피리)로 연주한 것이다.
2. Coltrane Dance
리듬 체인지 형식의 곡을 콜트레인 체인지 등 여러 방법을 응용해 새롭게 화성을 바꾸고, 그것을 복고풍 댄스 리듬 위에 얹힌 곡이다.</br>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