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뮤지션으로 인정받은 가수 소울진!!!
소울진의 음반을 받아드는 순간 먼저 무섭다는 생각이 번쩍 들었다.
도대체 이 친구의 음악적 탐구는 어디까지인지 그 깊이를 가늠할 수 없는 음악에 대한 정렬(집착이라고 해야 옳을까? 집착도 보통 집착이 아니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고 박수를 보내지 않을 수 없었다.
수없이 많은 대한민국 최고의 가수들과 럭셔리한 소울진 표 음악들을 공유해 오면서 본인의 음악엔 얼마나 신경을 썼을지 이번 음반 < Soul for Real >을 들어 보면 알 수 있다.
가수 보단 작곡가로 더 많이 알려진 싱어 송 라이터 "Soulzean"!
그는 많지 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그간 자신의 앨범을 차근차근 준비하며 참 많은 앨범에 프로듀서로 참여해왔고 또, 쟁쟁한 가수들과 함께 작업을 꾸준히 해왔다.
대표적으로 세븐, 렉시, 원티드, F-iv, 채연, 쥬얼리, V.O.S 등을 들 수 있는데 이들의 이름만으로도 그가 얼마나 매력적인 실력파 뮤지션인지 알 수 있다.
냉정하기로 유명한 가요계에서 프로듀서로, 작곡가로 살아남는 다는 것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닐 텐데 소울진은 다른 뮤지션에 비해 좀 더 발 빠르게 유행을 앞선 음악적 선견지명과 탁월한 실력으로 지금까지도 꾸준히 음반 제작자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작곡가이다. 그 중에서도 핑클, 젝스키스, DJ Doc, 소찬휘 등, 수많은 히트앨범을 제작 기획한 광화만 사단의 변성복 프로듀서와 YG Family의 양현석, 신승훈, 김건모, 클론, 박미경 등, 밀리언셀러들을 줄곧 제작해온 김창환 프로듀서와도 그의 음악적 재능을 인정받고 함께 작업을 해왔다.
≫최고의 스텝과 최상의 하모니를 연출해낸 소울진!!!
그는 5년이란 긴 시간 동안 음반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무려 30곡에 달하는 곡들을 녹음하고 또 녹음하며 수차례 재녹음, 재믹싱, 재편곡 과정을 되풀이 해왔다. 차근차근 이번 앨범을 준비한 결과 여러 장르의 곡들을 마치 마술을 부려 놓은 듯 통일감 있게 “Soulzean”의 1집 < Soul for Real >을 세상에 들려주게 되었다.
그는 전혀 다른 새로운 사운드를 창조해 팬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유명 뮤지션을 선호하기 보다는 오히려 음악적 색깔과 공감을 형성하는 선후배 뮤지션을 대거 포진해 소울진 만의 음악적 색채를 창조하며 그의 욕심을 더했다. 베이스에 신현권, 박변계 기타에 Sam Lee, 이성렬, 신인 키타리스트 고태영, 정수완, 피아노의 최주영, 코러스에 우미진, 이준승 등이 참여하여 최고의 앙상블을 들려준다.
특히 전곡의 코러스를 소울진 본인이 직접 소화함으로써 한 번 더 음악성을 강조하며 그의 보이스에서 들려오는 무지갯빛 하모니를 선사해 듣는 즐거움과 판타스틱한 감동을 선물한다. 그가 5년 동안이나 심혈을 기울인 이번 앨범이 얼마나 공들여 준비를 해 왔는지는 인트로인 첫 번째 곡 “it's Soulzean”을 듣는 순간 알 수 있을 것이다.
자~그렇다면 그의 인트로 가사처럼 우리에게 어떤 음악적인 선물을 안겨줄지 Soulzean(소울진) 1st Album < Soul for Real >을 들어보자!
꿈결처럼 다가오는 Wellmade 음악으로 정성스레 들려주는 소울진!!!
총 13곡이 수록된 이번 음반 < Soul for Real >은 정통 POP R&B를 무색하게 하는 인트로 "It’s Soulzean" 으로 시작된다.
이어서 두 번째 곡은 Electronic R&B 트렉인 "chocolate"으로 소울진만의 특유의 럭셔리한 +++++++++++++++++++++++++++++++++++++++++++++++++++++보이스를 감상 할 수 있다. 이곡에는 마이클잭슨, 자넷잭슨의 프로듀서로 유명한 테디 라일리 사단의 미국인 프로듀서 "BabyBoy’s Soul" 이 Intro작사와 "chocolate" 믹싱에 직접 참여해 주었다.
세 번째 곡은 그의 앨범 타이틀곡인 "눈물 많은 남자"다. 이곡은 남자의 강한 모습보단 여린 감성을 표현한 곡으로 사랑 때문에 눈물을 흘려야 하는 남자의 아픈 마음을 그의 여린 감성을 타고 가슴 깊이 애절하게 스며들며 다가온다. 이어서 다음 네 번째 곡 "해후" 는 헤어진 연인과 많은 시간이 흐른 뒤에 다시 만나 헤어지는 과정에서의 미묘한 감정을 그린 내용의 곡으로 평소 의형제 같은 "V.O.S 박지헌"이 함께 부른 뚜엣 곡의 퀄리티를 한층 업그레이드 해주었다. 다섯 번째로 수록 된 Funky한 그루브의 R&B "This Song for You"는 Soulzean의 오랜 팬들에게 바치는 곡으로 특별한 활동이 없던 그의 음악을 사랑해주고 오랜 시간동안 그의 앨범을 기다려준 팬들에게 선물하는 곡으로 가수 리아(Riaa)가 직접 가사를 써주었다. 그가 얼마나 겸손한 성격의 뮤지션인지를 엿볼 수 있는 곡이기도 하다.
여섯 번째 곡 "보고 싶은데.."는 Soulzean의 첫 번째 앨범 타이틀 경쟁에서 두각을 나타냈던 곡으로 이별후의 아픔을 그렸으며 후렴구가 강한 곡으로 그의 섬세한 보이스를 감상 할 수 있다. 다음 일곱 번째 곡 “이번 한번만”은 가수 리아와 그녀의 새 앨범 프로듀서로서 함께 했던 Soulzean이 함께 하모니를 맞춘 곡으로 연인이라면 한번쯤 올 수 있는 이별의 위기를 잘 극복해 나아가는 아름다운 연인들을 표현한 곡으로 두 가수의 가창력이 사뭇 돋보이는 곡이다. 여덟 번째 곡 "Cause You"는 R&B 특유의 맛을 살리기 위해 영어로 녹음한 곡이다. Acustic한 느낌의 편안한 Slowjam 스타일의 곡이다.
아홉 번째 곡은 독특한 힙합트렉 "I Don’t Care"다. 보컬에 FX기법을 사용해 특별한 그의 보이스를 들어 볼 수 있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실력파 Rapper "Toshi", "승환"이 함께 해신선함을 더해주었다. 열 번째 곡 "Play Boy"는 2 Step 스타일의 신나고 경쾌한 곡으로 독특한 편곡 스타일을 들어 볼 수 있다.
이번 열한 번째 곡은 그의 따듯한 보이스를 느낄 수 있는 보싸노바 리듬의 "Doo Roo Roo"로 마치 배낭을 메고 혼자 기차여행을 가는듯한 느낌을 주는 곡으로 이별의 아픔마저도 좋은 추억으로 남기겠다는 내용의 곡이다. 마지막 열두 번째 곡 "진심(Truly)"은 outro느낌의 Piano 발라드 곡으로 리얼한 느낌을 살리기 위해 프리템포로 즉흥적인 피아노 연주를 시도했으며 꾸밈없는 그의 보이스를 감상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