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이상은의 젊은 날의 초상, Out of Space
2007년 13집 음반 발매를 준비하고 있는 가수 이상은이 내는 첫 번째 디지털 앨범!
Out of Space는 1994년부터 2001년까지의 자작곡 중 정식음반에는 수록되지 않았지만, 묻혀지기엔 아까운 곡들을 선별하여 수록한 아웃트랙 버전의 앨범이다. 일본, 미국, 영국에서 오랜 기간 유학생활을 했었던 이상은의 보헤미안적 감성이 음악에 고스란히 담겨있는 소중하고 희귀한 미 발표곡들의 모음집 이라고 할 수 있다.
Out of Space에 수록된 곡들은 치유, 환경음악 이라 불리우고 있는 힐링뮤직(Healing Music)의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내면의 상처를 그녀만의 선율로 대신하여 표현함으로써 당신의 내면을 웰빙화시켜 줄 것이다. 전곡의 구성은 기타, 피아노의 소 편성으로 이루어 졌으며 재 녹음이나 재 편집 작업을 거치지 않고 자유로운 내면이 표현 되도록 사운드의 퀄리티를 높이는 것에 치중 하였다.
20대 이상은의 심미안을 밝혀주는 주옥 같은 곡들은 다시금 그녀가 이 시대 유일무이한 여성 싱어송라이터 임을 증명해 주며 특히, 그의 음악인생에 있어서 빠질 수 없는 프로듀서 ‘이즈미 와다’ 가 음반의 후반작업을 맡아서 진행해 주어 작품의 퀄리티를 상승시켜 주었다.
타이틀 곡 Soul Hospital 은 혼란하고 부패해가는 세상의 상처들을 조용히 이겨낼 힘을 주는 곡으로 조금씩 어른이 되어가는 소년과 소녀의 모습을 ‘영혼의 병원’ 이라는 내면적 공간에 빗대어 묘사한 곡이다. 어린 시절 이상은의 앳되고 맑은 육성 그대로를 확인할 수 있는 The Secret Garden 과 War Is Over 는 오랜 동료이자 음악 프로듀서인 다케다 하지무와 런던의 한 공원에서 4트랙 녹음기와 기타만을 가지고 즉석에서 작곡하고 녹음한 곡이다. 1996년경 동경 근처 바닷가 지가사키에서 작곡한 Should I Have To Think Another Way 는 자아를 찾기 위한 청춘의 미숙함과, 존재의 불명확성에 관한 간절함을 노래하고 있다. Three Girls in Forest 는 보티첼리의 봄, 인디안, 켈트, 가이아, 실험정신이 버물어진 중력 위에 뿌리는 가벼운 향수 같은 곡으로 페미니즘적 이상과 아일랜드 음악의 장르적 특성이 잘 묻어나는 곡이다. 컨템퍼러리한 분위기의 마지막 트랙 Electric Punk Studio 는 자신만의 공간에서 자유로이 음악을 만들며 살고 싶다는 소망을 담은 젊고, 실험적인 곡이다.
2006년 이상은이 집필한 에세이 아트 북 Art & Play 에서 미니앨범으로 선 공개된 바 있는
Out Of Space. 한 곡 한 곡 듣다 보면 현실을 벗어나 꿈을 찾아가는 밝고 넓은 길에 서있는 당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상은은 우리에게 젊은 날의 초상이란, 시간과 공간을 뛰어넘은 어딘가에서 모두가 공감 할 수 있는 삶을 향한 의지라고 이야기 한다. 어느 덧 우리들의 작은 고독감들이 그 힘을 수혈 받아 치유될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