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앨범은 강타, BoA, 동방신기, 천상지희 The Grace, 슈퍼주니어, 장리인, 이삭, 희본, 아유미 등 S.M.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 27명의 참여로 이뤄졌으며, 기존 SMTOWN 앨범과는 달리 지난 추억들을 떠올릴 수 있는 인기 여름 노래들을 새롭게 리메이크해 더욱 폭넓은 연령층에게 사랑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SMTOWN만의 매력으로 재해석된 신나는 타이틀곡 ‘여행을 떠나요’ ★
27명의 아티스트가 함께 부른 타이틀곡 ‘여행을 떠나요’는 국민가수 조용필의 명곡을 인기작곡가 Kenzie가 편곡한 것으로 랩과 브리지가 새롭게 추가되었으며, 세련된 스트링 편곡과 신나는 리듬, 멤버 각각의 개성이 담긴 목소리가 어우러져 한층 시원한 여름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슈퍼주니어 특유의 유쾌한 매력이 가미되어 더욱 신나고 파워풀해진 H.O.T ‘행복’, 동방신기의 색깔로 다시 선보이는 80년대 인기곡 이정현의 ‘한여름밤의 크리스마스’, 강타와 피아니스트 송광식이 만나 째즈보사노바로 재탄생된 권진원 ‘지난 여름밤의 이야기’, 새로운 편곡이 인상적인 천상지희더그레이스가 부른 엄정화 ‘Festival’ 등 여름을 대표하는 총 11곡이 수록되어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한다.
★ SMTOWN 멤버들의 이색적인 결합, 아카펠라 버전 등
색다른 시도로 선보이는 특별한 즐거움 ★
특히, 이번 앨범에는 그룹별 노래는 물론 멤버들의 이색적인 결합을 시도한 노래들도 담아 SMTOWN 앨범만의 특별함을 더했다. BoA의 파워풀한 보이스와 신동의 랩이 어우러진 박미경 ‘이브의 경고’를 비롯해 보아, 시아준수, 최강창민, 린아, 선데이, 려욱, 예성이 화음을 맞춰 아카펠라버전으로 새롭게 선보이는 트윈폴리오의 ‘조개껍질묶어’, 다나, 스테파니, 이특, 희철, 예성, 강인, 은혁, 동해, 성민, 려욱, 장리인이 함께 부른 디즈니 애니메이션 인어공주 주제곡 ‘Under the Sea’ 등도 새롭게 만날 수 있다.
< Track Review >
2. 여행을 떠나요 Sung by SMTOWN
해마다 듣고 싶은 여름 노래 1위로 손꼽히는 국민가수 조용필의 명곡 '여행을 떠나요'가 SMTOWN만의 느낌으로 재해석되었다. Bridge와 Rap이 새롭게 가미되었으며, 세련된 스트링 편곡과 신나는 리듬 속에 멤버들의 각각의 개성이 담긴 목소리가 어우러져 한층 시원한 여름 분위기를 선사한다.
3. 행복 Sung by Super Junior
H.O.T의 히트곡 ‘행복’에 슈퍼주니어 특유의 유쾌한 매력이 가미되어 한층 파워풀하고 신나는 ‘행복’을 들려준다. 하우스리듬과 펑키리듬을 접목시켜 원곡보다 훨씬 경쾌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으며, 신디사이저와 리얼스트링 연주가 적절히 어우러져 웅장하고 고급스러운 사운드와 강하고 절제된 비트의 댄스카리스마까지 다양한 매력을 담았다.
4. 이브의 경고 Sung by BoA (Feat.신동)
90년대 하우스음악으로 대히트한 박미경의 ‘이브의 경고’가 BoA의 파워풀한 보이스와 슈퍼주니어 신동의 랩으로 새로이 리메이크됐다. 이 곡은 원곡의 느낌을 최대한 살리면서 하우스 비트를 보다 현대적인 브레이크 비트로 재편곡됐으며, 어쿠스틱 기타 세션으로 더욱 FUNK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5. 한여름의 크리스마스 Sung by 동방신기
80년대 인기가수 이정현의 ‘한여름밤의 크리스마스’를 요즘 트렌드에 맞춰 좀더 빠른 하우스리듬과 보컬하모니에 역점을 두고 새롭게 리메이크했다. 후렴구의 보이스 하모니는 바람처럼 시원한 느낌을 선사하며, 전체적인 신디사이저의 사운드 또한 귀를 즐겁게 한다. 원곡과는 전혀 다른 느낌을 선사하는, 곡의 제목처럼 아주 색다른 동방신기의 한여름의 크리스마스를 느낄 수 있다.
6. 지난 여름밤 이야기 Sung by 강타
이 곡은 강타와 피아니스트 송광식의 음악적 호흡을 다시 한번 보여준다. 권진원의 ‘지난 여름밤 이야기’가 부드럽고 세련된 째즈보사노바로 재탄생, 강타의 편안한 창법과 피아니스트 송광식의 고급스럽고 듣기 쉬운 편곡과 연주가 어우러져 한 여름밤의 분위기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7. Festival Sung by 천상지희 The Grace
엄정화의 곡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Festival’이 천상지희더그레이스만의 발랄하고 세련된 느낌으로 다시 태어났다. 뜨거운 열대 열기가 물씬 느껴지는 신나는 정글리듬으로 시작되는 새로운 편곡이 인상적이며, 새로운 해석의 코드진행이 흥미롭다.
8. 조개껍질묶어 Sung by SMTOWN(BoA, 시아준수, 최강창민, 린아, 선데이, 예성, 려욱)
이 곡은 SMTOWN SUMMER 앨범에서 최초로 시도된 아카펠라 트랙으로, 여름 특유의 댄스곡과는 다른 신선한 느낌을 선사한다. 아련한 bongo 드럼 연주와 함께 펼쳐지는 고급스런 보컬 어레인징은 멤버들의 가창력을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사람의 목소리만으로도 아름다운 소리가 만들어질 수 있음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9. Under the Sea Sung by SMTOWN (다나, 스테파니, 이특, 희철, 강인, 예성, 성민, 은혁, 동해, 려욱, 장리인)
원곡의 익숙한 마림바 연주대신 현악기의 피치카토(활을 사용하지 않고 손가락으로 현을 퉁겨 연주하는 기법)로 곡의 테마를 연주해 변화를 주었으며, 디즈니 고유의 풀오케스트라 편성 형식을 유지하면서도 원곡에서 비중이 낮은 스트링 편곡에 많은 비중을 두어 새로운 분위기를 담았다. 또한 기타와 함께 피아노세션을 새로 추가해 더욱 풍부한 사운드로 큰 감동을 느끼게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