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와 관조의 긴 울림 _ 원맨 앙상블로 만들어 낸 최초의 창작 아쟁 음반 출시
서울시국악관현악단에서 아쟁을 연주하고 있는 김상훈 이 우리나라 최초의 창작 아쟁 음반을 출시했다.
아직도 ‘국악’이라면 손사래부터 치는 사람들이 많은 현실에서 퓨전의 색을 덧입히지 않은 순수 아쟁 음반은 다소 이례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혼자만의 연주로 아쟁 5중주를 해 내며 이 음반을 완성한 김상훈 은, 진중한 깊이와 친숙한 선율을 통해 국악을 낯설어하는 이들에게 오히려 가깝게 다가간다.
이번 음반에는 오랜시간 아쟁과 함께 살아 온 아쟁연주가로서 그의 모습이 온전하게 담겨 있다. 시인 이문재의 ‘번짐’이라는 시에서 받은 느낌을 아쟁의 진한 수묵같은 필체로 표현한 ‘여백 2-번짐’, 다섯 아쟁의 앙상블을 통해 색다른 아쟁의 색채를 선보이는 ‘현성신화’, 독주악기로는 그다지 주목받지 못했던 대아쟁의 저음 음색을 통해 다른 세계로의 경험을 선사하는 ‘명상’, 그리고 사랑하는 딸 하린이를 위해 연주한 ‘Play For Harin’ 등 담담하면서도 진중한 연주를 통해 듣는 이들에게 긴 울림을 남기는 수록곡들로 채워져 있다.
다양한 스펙트럼을 소화하지만 현란한 기교로 치우치지 않고, 새로운 시도를 추구하지만 궁극적인 아쟁의 소리를 고집하는 아쟁연주가 김상훈 . 아쟁을 통해 세상과 만나온 자신의 눅진한 애정을 드러낸 이번 음반을 통해, 그는 아쟁음악의 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넘어 그 자신 우리 시대 한국음악의 또다른 지향점을 향해 가고 있음을 분명하게 확인시키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