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퀄리티 실험성있는 미래지향적 뮤직비디오
2005년 11월 조PD, 에릭, 김진표, 주석, 싸이, 에픽하이, 가리온, 레이제이 등.. 최고의 힙합 뮤지션들이 대거포진 하며 발매된 조PD [Brooklyn Mixtape Vol.1] 에는 신인으로선 유일하게 참여하며 데뷔식을 치른 이가 있었다. 조PD, 주석과 함께 한 'Brooklyn Star', Ray J와 함께 한 'Bonnie Back'까지 JDEE는 신인답지 않은 굵고 거친 랩을 선보였다.
당시, 앨범참여 이전부터 최고의 퀄리티를 목표로 하여 한국, 미국, 프랑스 3개국의 동시 삼원 제작진행으로 그의 절대적 스승인 프로듀서 TATA의 지휘아래 한곡 한곡 공을 들여 2년 가까이 되는 시간이 흐른 2007년 2월 9일, 미래지향적으로 제작된 ‘헬로 안녕하세요’ 뮤직비디오를 비롯, 최상의 앨범 제작과정을 마치고, 공명정대란 본명이 새겨진 앨범, ‘Welcome to TATA CLAN' 으로 가요계에 당당한 도전장을 내민다.
<3D 모션그래픽 뮤직비디오>
<루이비통, 스타벅스, KFC 등을 활용한 패러디 아트워크>
* 톱가수들 제치고 정부가 인정한 슈퍼루키 신인 공명정대!
공명정대 1집은 문화관광부 정책 사업으로 문화컨텐츠 진흥원에서 진행된 ‘2006 음악산업진흥정책 사업’의 공식협약 프로젝트로서 학계 언론계 음반 산업계 등을 비롯한 각 분야 최고의 권위자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심사를 거쳐 선정되었다.
신화, 쥬얼리, 싸이, 다이나믹 듀오 캔 등 톱 가수들을 거느리고 있는 굴지의 음반사들을 포함한 총 80여개의 음반사들이 앞 다투어 지원을 했고 이러한 거대음반사들을 제치고 선정된 주인공은 타타클랜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한 공명정대1집이었다. 문화컨텐츠진흥원은 심사총평을 통하여 "조수미' '싸이' 등 소위 주류 아티스트에 대한 높은 기획력과 상품성이 반영된 최종 선정작 외에 '공명정대(JDEE) 1집처럼 독창성 넘치는 작품이 최종 선정된 것도 이번 심사의 최대 이변이자 수확이다. 특히 무한한 가능성을 선보인 공명정대 1집은 심사위원들의 높은 기대치가 반영된 작품이었다" 라고 밝히며 높은 기대감을 나타낸 바 있다.
* 네티즌 화제, 감동의 동영상
‘미니미 뮤직비디오’의 바로 그 주인공!
이미 얼마전 자신의 힘들었던 그동안의 언더그라운드 활동과 헤어진 연인에게 지금의 심정을 고백한 앨범 수록곡 ‘그 이유가’의 영상물(미니미 뮤직비디오)이 네티즌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얻어낸 것은 분명 대중들이 기다리고 원했던 신인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새로운 소재의 가사와 힙합 최신트랜드 사운드의 만남
'대한민국이여, 힘을내라!' 타이틀곡 '헬로, 안녕하세요!'
-앨범 타이틀 곡 ‘헬로 안녕하세요’만 보더라도 음반의 높은 완성도와 실험성을 엿볼 수 있다.
가요의 획일화 된 소재인 진부한 사랑이야기나 오락성 가사가 아닌, 한글을 비롯한 우리 문화재와 IT강국으로서의 자긍심을 소재로 하여 ‘대한민국이여 힘을내라!’ 는 메시지를 랩으로 담아내고, 우리의 전통악기인 장구와 북을 최신의 힙합사운드와 접목하며 새로운 음악적 시도를 한 타이틀 곡 ‘헬로, 안녕하세요!’는 분명 지금 이 시대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가요일 것이다.
조PD 앨범의 음악 프로듀서 ‘TATA’가 직접 작곡, 프로듀스를 맡아 음악적 완성도를 높이고 미국 본토 힙합뮤직의 트랜드성은 강하지만, 따라 부르기 쉬운 후렴 구성으로 실험성과 예술성 그리고 대중성을 고르게 모두 갖추었다는 높은 평을 받고 있다.
이 외에도 비뚫어진 가요계 일면을 위트있는 가사로 비판한 ‘어2쿠ya(08), 한국힙합의 숨은 실력자 레이제이의 피쳐링이 돋보이는 곡 ’overture(01), 외국인 노동자들의 애환을 담은 ‘keep the pride(10)’, 이미 발매전부터 네티즌들에게 화제가 된 ‘그 이유가(04)’ 역시 반드시 귀기울여야할 트랙이다.
* 슈퍼루키 신인 공명정대 1집 전례없는 러브콜!
또한 이정현, 김완선, 노바크롬, 가을동화 앨범 등으로 높은 실험성과 예술성으로 화제가 되어왔던 비쥬얼 아트디렉터 강연석 감독(현 SAKUN대표)은 이미 공명정대의 언더그라운드 시절부터 팬임을 자청하며 앨범 작업에 참여하였고, 얼마 전 영화 라디오스타에서 활약한 배우 최정윤과 국내활동 컴백을 앞두고 있는 우비소녀 김다래 역시 작년 공명정대의 공연을 우연히 관람하고 높은 음악성에 반하여 이번 앨범의 객원보컬 및 인트로 나래이션에 노 개런티로 참여하여 화제가 되고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