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을 간직한 결 고운 보이스로 아픈 사랑의 기억을 노래하는 MayBee < a LetTer frOm Abell1689 >
남다른 마케팅으로 데뷔 전부터 화제를 모은 대형 신인
2월 15일부터 케이블 음악 채널 Mnet, KM을 통해 방영되었던 4편의 티저 광고 ‘ MayBee’ 는 수많은 시청자들의 이목을 한번에 사로 잡았다. 15초 분량의 짧은 영상 4편으로 구성된 이 광고는 독특한 컨셉과 영상미로 야후! 멀티미디어 ‘추천 100만표’ 코너에서 4편의 광고가 나란히 1-4위를 기록하는가 하면 디씨인사이드, 도깨비뉴스 등 주요 네티즌 참여 사이트의 게시판에서도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등 큰 화제를 모았으나 광고 마지막에 삽입된 벌집 문양의 로고 외에는 ‘MayBee’ 에 대한 그 어떤 것도 공개되지 않아 더욱 호기심을 자아냈다. 이후 Top 스타들의 MayBee에 대한 응원 메시지 영상이 인터넷 블로그(http://town.cyworld.com/MayBee)에 공개되면서 네티즌들의 호기심은 증폭되었고, ‘국내 Top 스타들이 자신의 이름을 걸고 응원에 나선 만큼 대단한 ‘그 무엇’이 등장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현하기도 했다.
이후 성현아, 송선미, 이종원 주연의 SBS 금요 드라마 ‘어느날 갑자기’(극본 박현주, 연출 박영수)에 MayBee의 ‘미열(微熱)’이라는 곡이 삽입되면서 티저 광고의 주인공 MayBee의 정체는 ‘신인가수 MayBee’로 일단락되었다. MayBee의 ‘미열(微熱)’은 옛 친구의 남편을 유혹하는 비밀의 여인 유란(성현아 분)의 테마로 사용되면서 인기를 모으기 시작했으나, 처음에는 가수와 곡명을 공개하지 않음으로써 티저 광고와 마찬가지로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전략을 고수하였다. 그러나 ‘미열(微熱)’의 풀 버전 곡이 삽입된 3월 3일 방송 이후 ‘어느날 갑자기’ 시청자 게시판에 해당 곡에 대한 시청자들의 문의가 쇄도하여 ‘화제의 곡은 신인가수 MayBee의 곡’임을 공지하게 되었으며, 이후에도 문의가 이어지자 3월 10일 방영분부터는 드라마 엔딩 크레딧에도 ‘MayBee ? 미열’을 표기하게 된 것이다.
’10 Minutes’ , ‘너에게 쓰는 편지’ 등 유명 작사가 출신
신인 가수 MayBee는 사실 엄밀한 의미의 ‘신인’은 아니다. 지난 2002년부터 이효리, 김종국, MC몽, 핑클, 린 등 수많은 앨범에 참여, 이효리 1집 타이틀곡 ’10 Minutes’와 ‘Remember Me’, 2집 타이틀곡 ‘Get Ya’와 후속곡 ‘Shall We Dance’, 김종국의 ‘중독’, MC몽의 ‘너에게 쓰는 편지’ 등의 히트곡을 만들어 내어 가요 팬들 사이에 널리 알려져 있는 작사가 MayBee가 바로 신인 가수 MayBee라는 것. 인터넷 블로그 (http://town.cyworld.com/MayBee)에 공개되었던 MayBee의 데뷔를 응원하고 격려하는 Top스타들의 영상 메세지 또한 MayBee의 이러한 이력 때문에 가능했다. MayBee는 이번 자신의 데뷔 앨범에 수록된 대부분의 곡을 작사하기도 했는데, ‘첫 앨범이라 어려움도 많았지만 내가 쓴 가사를 내 목소리로 표현할 수 있었던 가슴 벅찬 경험’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국내 가요계 Top 가수들이 참여한 MayBee의 데뷔 앨범
MayBee의 가수 데뷔에 가장 먼저 주목하고 있는 것은 바로 국내 가요계의 Top 스타들이다. 동방신기, 이효리, 환희(Fly to the Sky), MC몽, 싸이 등 많은 Top 가수들이 MayBee 데뷔 앨범에 대한 축하와 기대의 메세지를 보내왔으며, 이 인터뷰 영상이 공개되어 티저 광고 이후 또 한 번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인터넷 블로그 (http://town.cyworld.com/MayBee)에서 실시한 ‘MayBee에게 응원 메세지를 보낸 이 연예인은 누구일까요?’와 같은 이벤트에도 수 백 명의 네티즌이 참여해, MayBee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의 수준을 짐작할 수 있게 했다.
응원의 메시지에 그치지 않고 직접 MayBee의 데뷔 앨범에 참여한 Top가수들의 Line-up 또한 MayBee의 데뷔 앨범에 대한 그들의 기대와 애정을 보여준다. 이효리는 ‘Candy’라는 곡에서 특유의 매력적인 비음으로 사랑하는 남자를 사이에 둔 MayBee와의 가슴 아픈 우정을 노래하여 1, 2집 타이틀곡의 작사를 맡아준 MayBee에 대한 의리를 과시하였고, MC몽이 직접 작사하고 피처링한 ‘내 사랑 무덤까지’는 제2의 ‘너에게 쓰는 편지’라 할 만큼 폭 넓은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한번도 듀엣곡을 부른 적이 없었던 Fly to the Sky의 환희가 ‘좋은 사람 만나요’라는 곡에 참여하여 헤어진 연인이 아직 서로를 잊지 못하면서도 나보다 더 좋은 사람을 만나 행복하기를 바라는 애틋한 마음을 노래하였다.
< a LetTer frOm Abell1689>, 최근 가장 주목 받는 프로듀서 김건우 참여
이번 앨범의 타이틀은 < a LetTer frOm Abell1689 >이다. Abell1689는 지구에서 22억 광년 떨어진 곳에 있는 은하단의 이름이라고. MayBee는 ‘빛이 도착하는 데에도 22억년이나 걸리는 먼 곳인 Abell1689로부터 오랜 세월이 걸려 도착한 편지를 열어보는 마음으로 MayBee의 데뷔 앨범을 들어주었으면 한다’며 ‘그만큼 정성 들여 준비한 앨범’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번 앨범의 프로듀서 김건우는 MC몽 1, 2집 프로듀싱 및 ‘너에게 쓰는 편지’, ‘I love you oh thank you’ (MC몽), ‘중독’ (김종국), ‘참 다행이야’ (S.papa) 등으로 최근 가장 주목 받는 프로듀서이며, MayBee 데뷔 앨범 < a LetTer frOm Abell1689 >의 전반적인 음악 작업을 지휘하였다. 오래 전부터 MayBee와 음악적 교류를 나누어 온 김건우는 ‘MayBee로부터 가장 아름다운 가사와 목소리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나’라고 자신하며 이번 앨범의 프로듀서를 자청하였다.
또한 BMK 2집, Rich 2집의 프로듀서 김기범, Sharp, 엄정화, 버블시스터즈 등의 앨범에 참여했던 김희원, 버블시스터즈, Brown Eyed Girls, 버블시스터즈 등의 앨범에 참여했던 오승은, 나의현 등 역량 있는 작곡가들 또한 MayBee의 데뷔 앨범에 참여하여 그 완성도를 높였다.
타이틀곡 ‘다소(多笑)’ , 순수하고 가녀린 이미지로 감성 자극
3월 24일 뮤직비디오와 함께 공개된 MayBee의 타이틀곡 ‘다소(多笑)’는 현악 오케스트라의 하모니와 일렉 기타의 강렬한 음색이 인상적이며, 힘겨운 사랑이었지만 사랑할 수 있어서 행복했다며 웃으며 떠나보내는 내용의 시적인 가사가 청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Medium 템포의 곡이다. 이 곡은 MC몽의 ‘너에게 쓰는 편지’, 이효리의 ‘Remember Me’, 김종국의 ‘중독’ 등을 통해 호흡을 맞춰온 프로듀서 김건우와 MayBee의 작품으로, 이전에 함께 작업했던 곡들만큼이나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도발적인 섹시함을 강조하는 댄스 가수들 위주의 현 가요계에서 순수하고 가녀린 이미지의 MayBee가 얼마나 선전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도 관계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최근 유행하는 R&B/ Soul 창법이 아닌 곧은 목소리의 ‘한국적 발라드’ 창법을 구사한다는 점도 특기할 만 한데, 감정이 듬뿍 담긴 MayBee의 결 고운 보이스는 근래 찾아보기 힘든 대중적 호소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된다.
포르투갈 리스본의 아름다운 영상이 담긴 ‘다소(多笑)’ 뮤직비디오
‘다소(多笑)’의 뮤직비디오는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6박 7일간 촬영되었다. 티저 광고 및 뮤직비디오 예고편을 통해 주요 포털 사이트 인기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랭크되고 섭외 문의가 쇄도하는 등 이미 차세대 신데렐라로 떠오른 손담비와 SBS반전드라마의 히어로 이재윤, 미국, 홍콩, 싱가폴 등지에서 Top 모델로 활동하였던 스테파니 등 인상적인 세 신인 배우들은 지금까지 국내 영화? 드라마? 뮤직비디오 등을 통해 한번도 공개된 적이 없었던 리스본의 풍경을 배경으로 ‘다소(多笑)’의 아픈 사랑을 더없이 아름답게 표현하였다.
뮤직비디오 ’다소(多笑)’의 연출을 맡은 김석중은 ‘화이트엔젤(해태제과)’, ‘하우젠(삼성전자)’ ‘다시 뛰는 대한민국(KT-SBS) 등 주로 CF계에서 활동해 온 감독으로서, 화제가 되었던 4편의 티저 스팟 역시 김석중의 작품이다. 김석중은 이번 ‘다소(多笑)’ 뮤직비디오에서 보다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연출로 세 사람의 엇갈리는 만남과 사랑을 애틋하게 그려 내었다.
이 뮤직비디오 역시 티저 광고와 마찬가지로 공개와 동시에 온라인?모바일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 이용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티저 광고를 통해 알려진 손담비와 더불어 이재윤, 스테파니 두 신인 배우에 대한 섭외 문의 또한 쇄도하고 있다.
유명 작사가에서 신인 가수로의 첫걸음을 내딛는 MayBee. ‘누구나 가지고 있는 아픈 사랑의 기억을 노래하고 싶다. 그 노래는 나만의 노래가 아닌 우리 모두의 노래일 것’이라는 그녀의 바램처럼, MayBee의 데뷔 앨범이 수많은 팬들의 공감을 이끌어 내어 그녀의 가사가 그랬던 것만큼이나 큰 사랑을 받기를 기대해 본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