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 보이]를 통해서 이미 오리지널 스코어의 매력만으로 수 많은 영화 음악 팬들을 감동시켰던 조영욱 영화음악 팀이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 완결편 [친절한 금자씨]에서 다시한번 그들의 역량을 분출시킨다.
이영애의 예측을 불허하는 놀라운 변신으로 개봉 전부터 화제를 몰고 다니는 [친절한 금자씨]. 감독 자신이 이영애라는 여자 배우를 위한 영화라고 강조 하는, 한국 영화에서는 찾기 힘들었던 이 독특한 스타일의 영화를 위해서, 조영욱 영화 음악 팀도 당연히 이전과는 다른 시도를 보여준다.
30인조로 이루어진 모호 바로크 앙상블의 서정적이면서 아름다운 선율은 [친절한 금자씨] 사운드 트랙에서 핵심적인 요소이다. 바로크 음악의 거장 비발디의 작품과 영화를 위해 작곡된 멜로디들은, 이 실내악 앙상블의 연주를 통해서 다른 차원의 호소력을 갖게 된다. 특히 새롭게 시도한 쳄발로와 바이올린의 적극적인 활용은 더욱 다양한 감정을 담아내는 데 일조하고 있다.
여주인공 금자의 감성을 섬세하게 표현해주는 모호 바로크 앙상블의 연주와 함께 [친절한 금자씨] 사운드 트랙에서 돋보이는 것은 영화 엔딩을 장식하는 여성 이중창이다. 마치 이 영화의 엔딩을 위해 작곡된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화면과 잘 어울리는, <Mareta, mareta no’m faces plorar>(엄마, 엄마, 날 울리지 말아요)가 바로 그 곡이다.
1700년대 알리칸테의 자장가를 우리 시대의 진정한 고음악의 대가 조르디 사발이 재해석해낸 이 곡은 한 위대한 예술가의 심오하면서도 인간적인 음악 세계가, 박찬욱 감독의 한 걸음 더 나아간 독특한 영화 스타일과 아름답게 만나는 광경을 보여주는 것이다. 조르디 사발의 부인인 몽세라 피구에라스와 딸인 아리안나 사발의 이중창, 그리고 조르디 사발이 지휘하는 에스페리옹 21의 연주로 듣는 이 곡은 몽세라 피구에라스의 독집 앨범에 담겨있다.
오리지널 스코어와 편곡, 선곡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여성적인 섬세함이 배어있는 실내악 앙상블 연주가 탄탄하게 받쳐주고 있는 [친절한 금자씨]의 사운드 트랙을 통해서 한국영화 음악 팬들은 더욱 풍요로워진 한국 영화 음악의 결과물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