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노리
[앨범설명]
“민속노리”는 유아음악교육 전문회사인 “음악노리”에서 제작 된 두 번째 창작국악동요 앨범이다.
모든 음악들은 우리나라 고유 명절에 즐기는 민속놀이 주제를 담고 있으며,
“윷놀이, 강강술래, 던지기(투호,돌), 땅따먹기, 비석치기, 제기차기” 등의 즐거운 놀이와 함께 장구 장단(휘모리,굿거리,오방진 등)을 함께 배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앨범이다.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장단을 접하고 배울 수 있도록 창안되었으며, 유치원, 초등학교 등 많은 교육현장에서 민속놀이와 함께 본 음악들이 사용되고 있다.
각 곡의 민속 놀이 주제와 함께 “장구 장단 찾기‘를 하면서 들으면 음악을 배로 즐길 수 있다.
[곡 설명]
01. 윷: 윷 놀이를 하면서 휘모리 장단을 함께 배울 수 있는 곡으로, 국악장르에 재즈풍의 편곡과 신나는 리듬을 더해 멋스러움을 더했다.
02. 말뚝이: 우리나라 탈놀이에서 맹활약을 하는 “말뚝이”는 서민과 소외받은 사람들의 대변자로 거침없이 행동하고 풍자적인 말을 많이 한다.
이 곡은 말이 많은 말뚝이에게 떡을 먹여준다는 내용으로 유쾌한 가사에 효과음이 재미를 더한다.
03. 강강술래: 민속놀이 중 하나인 “강강술래”에 “손치기 발치기”와 “대문놀이”를 넣어 메기고 받기 활동을 하며, 3가지의 놀이를 동시에 할 수 있는 곡이다.
04. 던지기: 주로 던져서 하는 민속놀이들(투호,돌던지기,과녁맞추기 등)을 할 때에 부르는 노래로, “허이!”추임새에 맞추어 던지기를 하면서 음악을 더욱 즐길 수 있다.
05. 탈춤(타령): 이 곡의 부제가 ”타령“인 이유는 우리나라의 궁중 음악인 “정악”중 타령의 주제 선율이 도입부에 나오기 때문이다.
6/8박자에서 4/4박자로 변박이 되며 빨라질 때엔 “봉산탈춤”의 다리들기, 황소걸음 등 탈춤의 기본 동작들을 가사에 넣어 신나게 춤을 출 수 있도록 창작되었다.
06. 땅따먹기: 땅따먹기 놀이를 하며 “오방진 장단”을 배울 수 있는 곡으로 “덩덩 덩덩따따, 더더덩더더덩 덩덩따따” 구음이 땅따먹기 가사와 함께 반복되며 장단을 익힐 수 있도록 창안되었다.
07. 비석치기: 우리나라 민속놀이 중 “비석치기”를 할 때 사용하는 곡으로 비석을 머리,어깨,허리,겨드랑이 등에 이고 걸어가는 실제 비석치기 놀이를 가사에 담아냈다.
잔잔히 들리는 판소리의 허밍이 곡에 멋스러움을 더한다.
08. 빨래: 옛 시절 우리 엄마들이 우물가에서 손으로 빨래하던 모습을 음악으로 담아낸 “빨래”는 3/4박자의 서정적인 곡의 느낌과 대조되는 유쾌한 가사가 반전이다.
빨래할 때 나는 소리를 “주르르,미끌,조물,탈탈” 등의 의성어로 표현해 재미를 더했다.
09. 옷 널어: “빨래”를 한 뒤에 옷을 너는 가사에 굿거리 장단의 일부를 넣어 리듬감을 더했다. 마지막엔 두 개의 성부가 함께 노래 부르며 반복되는 구간의 장단을 더욱 힘있게 표현했다.
10. 픽픽제기차: 우리나라의 민속놀이 중 “제기차기”를 모티브로 만든 “픽픽제기차”는, “픽픽” 제기소리를 어린아이의 음성으로 반복적으로 표현하며 제기가 날아다니는 느낌을 표현했다.
제기가 높이 놀라갈 때의 “제기차”가사에 맞추어 굿거리 장단을 함께 익힐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