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두리' - [이음 (音) ]
The People I Formed For Myself That They May Proclaim My Praise. (Isaiah 43:21)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이사야 43:21)
[이음 (音)]
1.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만드신 소리 중의 하나인 국악의 ‘音’으로 찬양
2. 전통음악과 현대음악을 이음
3. 국악찬양을 부르는 이, 듣는 이의 마음을 하나님과 이음
기획 의도
찬양받기 합당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전통 성악을 전공한 지 20년이 되었습니다. 그 시간을 돌아보며 지금까지 하나님이 주신 메시지를 노래로 전하기 위해 앨범을 제작했습니다. 전통민요와 음계로 만든 이 다섯 곡이 가이드가 되어 국악찬양이 더욱 보급되고 전통성악 전공자들이 교회에서 활동할 기회의 초석이 되기를 바랍니다. 내 노래의 주인 되신 하나님께 가장 좋은 제물을 드리는 마음으로 제작한 이 앨범이 하나님께 기쁨이 되길 소망합니다.
곡 설명
1. "비바람 불어온다"
이 곡은 제주도 민요 ‘이어도 사나’의 선율로 만들었다. 제주도의 이어도는 환상의 섬이다. 바다에 둘러싸인 제주도는 예부터 어부들이 많았다. 바다에서 돌아오지 못하는 이들을, 걱정과 근심 없는 평화로운 섬에 있다고 믿었다. 이어도가 우리들의 천국과 같지 않을까? 구원받은 우리 안엔 이미 천국이 있음을 고백하는 곡이다. 삶 속에서 닥치는 어떠한 난관에도 구원을 믿고 이겨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마 5:3)
작사 : 견두리
작곡 : 박서경
편곡 : 이기현
노래 : 견두리
거문고 : 우민희
가야금 : 김민영
대금 : 이명훈
Piano : 이기현
2. "내가 하는 사랑은"
이 곡은 경기 민요 [도라지 타령]의 선율이 악기로 연주한다. 이 땅에 살아가며 겪게 되는 사랑은 무수히 많다. 그러나 그 사랑은 주의 사랑보다 한없이 작음을 알고 크고 크신 주의 사랑을 알리고 싶은 메시지를 전한다. "긍휼이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 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는 은혜로 구원을 받은 것이라)" (엡 2:4-5)
작사 : 견두리
작곡 : 허림, 견두리
편곡 : 이기현
노래 : 견두리
Drums : 이기현
E.Guitar : 이기현
B.Guitar : 민경환
Piano & Keyboard : 이기현
Strings : 샤카 스트링스(shaka strings)
Vn - 주소영, 윤정희, 김혜지, 주영해
Va : 홍지희
Vc : 이서연
String Arrange : 이기현
3. "한오백년"
'한오백년 살자는데 웬 성화요'라는 민요의 후렴을 '영원의 삶을 살 자는데 웬 성화요' 라고 전하고 싶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많은 것을 원하고 바라며 상처를 받는다. 그러나 우리에겐 또 다른 영원의 삶이 있기에 세상의 이유로 무너지지 않고 희망을 품고 살아가자는 메시지를 전한다.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그러므로 내일 일을 위하여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요 한 날의 괴로움은 그 날로 족하리라." (마 6:33-34)
작사 : 견두리
작곡 : 박서경
편곡 : 이기현
노래 : 견두리
거문고 : 우민희
피리 : 곽재혁
Piano : 이기현
Cello : George Durham
4. "태평가"
등 (청사초롱)을 들고 신랑을 기다리는 열 처녀 (우리가 세상에 빠져 주님을 잊고 준비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삶)에 비유 (마 25:1-13)하여 주님이 다시 오실 그 날을 기다리며 우리에게 맡겨진 사명을 담대함과 평안함으로 잘 감당하고, 다시 오실 그분을 기다림의 기쁨이 어찌 즐겁지 않겠냐는 메시지를 전한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요 16:33)
작사 : 견두리
작곡 : 박동일
편곡 : 박동일, 이기현
노래 : 견두리
가야금 : 김민영
피리, 태평소 : 곽재혁
장구, 꽹과리 : 이정호
Drums : 조득연
Guitar : 이기현
B.Guitar : 민경환
Piano & Keyboard : 박동일
Strings : 샤카 스트링스(shaka strings)
Vn - 주소영, 윤정희, 김혜지, 주영해
Va : 홍지희
Vc : 이서연
String Arrange : 이기현
Chorus : 김용주, 김지훈, 백현정, 견두리
5. "고백"
예수님을 사랑하는 일 말고도 세상의 많은 고민과 불평, 욕심에 빠질 때가 많다. 우리가 의지하던 그 모든 것이 부질없음을 알고 회개하며 나아갈 수밖에 없음을 고백하는 메시지를 전한다. 언제 어디에서나 예수님을 사랑함을 고백하는 우리가 되길 소망한다. "그들이 조반 먹은 후에 예수께서 시몬베드로에게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어린양을 먹이라 하시고 또 두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이르되 주님 그러하나이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이르시되 내 양을 치라하시고 세 번째 이르시되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니 주께서 세 번째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하시므로 베드로가 근심하여 이르되 주님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시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 양을 먹이라" (요 21:15-17)
작사 : 견두리
작곡 : 최혜연, 견두리
편곡 : 이기현
노래 : 견두리
Piano : 이기현 .... ....